누구나 걸리는 감기, 소홀하면 안되는 이유

[시니어신문=김형석 기자] 감기는 일생 동안 한 번이라도 걸려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이다. 감기는 주로 바이러스, 세균, 계절적 기후 등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에 발생하는 감염 증상이다. 급성 인두염, 급성 후두염, 급성 기관지염, 독감 등과 증상이 비슷하다.

감기 발생 원인

상기도 감염(감기)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세균 감염이 원인인 경우는 약 5~10% 미만으로 매우 적다. 감기는 흔히 아동기에 발생하며, 4~7세 전후로 절정에 달한다.

단체 생활을 하는 경우 감염 환자에게 쉽게 전파되는 경향이 있다. 학교나 직장, 외출 다녀와서 손을 깨끗이 씻고 몸을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감기 주요 증상

콧물과 코막힘이 계속되면 구강으로 호흡을 하게 돼 목이 마르고 붓는다. 편도 쪽에 염증이 생기기도 하며, 편도염이 생기면 고열, 연하(삼킴) 곤란,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편도염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 편도선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수술은 개개인에 따라 기대되는 효과에 따라 시행하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에 결정해야 한다.

감기 치료법

상기도 감염(감기)은 보통 증상에 따른 대증 요법으로 약물 치료를 시행한다. 일부 세균에 의한 인후염, 바이러스 감염 이후 부비동염, 중이염, 기관지염, 폐렴 등 이차적인 세균 감염이 있을 때만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항생제를 사용하면 감기가 빨리 치료된다고 보기는 어렵다. 일부 세균 감염이나 합병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항생제가 도움이 된다.

상기도 감염(감기)는 신체적 접촉으로 전파된다. 따라서 손을 자주 씻고, 코를 함부로 후비지 말며, 감기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빠른 쾌유에 도움된다.

도움말=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관련기사

spot_img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