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광주 서구 등 12곳 선정

[시니어신문=이길상 기자] 보건복지부는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을 수행할 지자체를 모집, 지원한 34개 시군구 중 12개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은 초고령사회 도래에 대비하고 노인들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를 위해 지역 내 다양한 의료·돌봄 서비스를 연계함으로써 대상자 중심으로 통합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하는 사업이다.

복지부는 시범사업 신청 지역에 대해 1차 서면 심사와 2차 대면 심사를 거쳐 사업내용의 타당성, 사업추진 의지와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시범사업 수행 지자체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광주광역시 서구·북구, 대전광역시 대덕구·유성구, 경기도 부천시·안산시, 충청북도 진천군, 충청남도 천안시, 전라북도 전주시, 전라남도 여수시, 경상북도 의성군, 경상남도 김해시다.

선정된 12개 지역은 오는 7월부터 2025년까지 3년간 노인들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의료·돌봄 관련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시범사업 수행 지자체는 의료·돌봄 수요도가 높은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방문의료 서비스 확충과 의료·돌봄 분야 관련 서비스 간 연계체계 구축을 중점 추진한다.

또 읍면동 통합지원창구를 통해 대상자를 접수·발굴하고 시군구 지역사례회의를 운영해 지역사회 계속 거주에 필요한 주거지원 서비스, 방문의료·건강관리 서비스, 이동·식사 지원 등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통합 지원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시범사업이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지자체의 시범사업 실행계획 수립과 운영을 지원한다.

자문단은 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역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지자체와 함께 노인 인구 분포를 바탕으로 의료·돌봄 관련 자원 등 지역 현황을 진단하고 분기별로 시범사업의 운영과정을 지속 점검한다.

관련기사

spot_img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