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 안내. 이미지=해양수산부

[시니어신문=임영근 기자] 앞으로 여객선도 버스나 지하철처럼 출발·도착시간과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의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와 ‘우리 가족 배 위치 알림 서비스’를 다음 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그동안 육상에서는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의 운행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지만 바다에서는 여객선의 운행정보를 알 수 없어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겪었다.

이에 해수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공공자료(데이터)인 선박위치정보를 활용해 여객선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를 마련했다.

여객선 교통정보는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 누리집(mtis.komsa.or.kr/mn/view) ‘여객선 교통정보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안여객선 157척의 운항 여부와 실시간 위치, 도착시간, 기상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오는 8월부터는 간편하게 모바일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화물선에 탑승한 선원 등 우리 가족의 현재 위치를 알고 싶을 때는 해수부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www.gicoms.go.kr) 누리집이나 모바일 앱의 ‘우리가족 배 위치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이 서비스는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우리 화물선 1300여 척을 대상으로 한다. 해운선사(선박소유자)의 확인을 거친 후 신청자에게 위치정보를 안내한다.